익산시가 시의회 임형택의원이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허가과정’에 대해 지속적인 특혜의혹을 제기한데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익산시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임형택의원이 지난6월 동산동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허가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 담당공무원의 성실한 답변과 수사의뢰했는데도 지속적으로 특혜를 주장하며 시민들에게 오해와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익산시의 한 관계자는 “시의원에 대한 예우차원에서 공개적인 해명을 자제하고 검찰의 수사를 기다리고 있는데 또다시 동일한 내용의 의혹을 반복적으로 제기했다”며 “이는 단순히 진실을 밝히는 행동으로 볼 수 없어 공식해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익산시는 하수슬러지 건조시설은 동산동지역의 악취해소를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타지역에서 하수슬러지를 받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환경주권 확보차원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설이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음식물처리장의 악취배출탑 높이는 현행법상 강제규정이 없는 업체의 선택권이고 건조시설 증설은 연간 최종배출량이 2.9톤으로 줄며 시민들의 건강에 전혀 유해하지 않고 악취역시 현저히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하수슬러지 특정업체 위탁처리를 전제로 허가했다는 시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게 그동안 공개입찰을 통해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와 위탁처리한 것으로 실현되기 전에 우려만 가지고 의혹을 제기한 것은 매우 부적적절한 행동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형택의원이 주장하는 타지역으로 위탁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은 폐기물처리에 대한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환경대란이 우려되고 운송비 절감 등을 통한 처리비용 절감에 반하는 주장이다고 반박했다.

이에 임형택의원의 일방적인 주장은 시민들의 오해와 혼란을 야기하며 지역갈등을 고조시키는 행위로 특혜의혹 제기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며 폐기물처리시설은 혐오시설이 아닌 지역주민의 필수시설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협력이 요청된다고 제안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