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내 최고 수준의 수소융복합산업 거점지역으로 대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는 현 정부의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인 수소경제 정책에 발맞추고, 수소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이자 전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선정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지역 전략(주력)산업과의 융복합을 기반으로 로드맵이 수립돼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도는 28일 재생에너지, 자동차, 탄소 등 도내 주력산업의 기존 인프라와 세계적인 수소기업 및 연구기관을 보유한 우수 여건을 바탕으로 ‘국내 그린수소 생산 1위 달성’을 위해 연간 7만 톤의 그린수소 생산·유통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른 8000여명의 고용 유발과 5조 원 가량의 생산 유발 등 향후 파급효과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도는 ▲그린수소 생산저장 실증 및 상용화 거점 조성 ▲도내 전략산업분야와 연계한 수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 ▲수소 이용 및 보급 활성화를 통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 가속화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및 안정성 확보 지원 등 4대 추진전략(27개 세부과제)을 발표했다.
우선, 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상용 가속화에 투자하고, 수소기반 에너지저장시스템(HESS)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선도 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고부가가치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후방 기업 육성 및 경쟁력 제고에 힘쓸 방침이다.
아울러 친환경 수소에너지 이용 확대를 위한 연계사업을 집중 발굴·지원하는 동시에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보급 확대를 통한 신 시장 창출 지원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적·제도적 기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수소에너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인력양성 및 평가 인프라도 구축할 고안이다.
도 관계자는 “그린수소는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 화학물질의 배출이 없어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에너지라 할 수 있다”면서 “동시에 도내 주요 산업의 장기불황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탄소, 건설·농기계 등 주요산업과 연계해 미래 혁신성장을 주도할 산업적 촉매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