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피해를 호소하거나 우려되는 중소기업이 15개사인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내 피해예상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마치고, 조사과정에서 애로를 호소한 기업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우선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북중기청은 지난달 1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가 발표된 이후, 15일부터 전라북도 등 8개기관 합동의 ‘일본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어 3차례에 걸친 관계기관 대책회의와 함께 16일부터 지난 23일까지 반도체, 소재·부품전문 인증기업 등 125개사를 대상으로 피해현황 전수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피해를 호소하거나 우려되는 기업은 15개사로 파악됐고, 재고물량 확보 등 원부자재 구입을 위해 자금을 요청한 3개사에 대해서는 긴급경영안정 자금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또는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중인 3개사에는 오는 9월에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진공 및 비즈니스지원단 수출전문위원과 함께 전담팀을 구성해 일본규제 피해가 해소될 때까지 밀착관리에 나서고, 향후 피해상황에 따라 필요 자금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중소벤쳐기업부는 오는 9월 5일 출범하는 ‘대중소상생협의회’에서 일본수출규제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가 높은 분야의 품목을 선정해 올해 추경예산으로 확보한 217억 원을 활용, 140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전북중기청은 이달말 부터는 향후 기술·부품 자립화를 위한 지역내 우수기업을 발굴 해 전북경제를 이끌 중심기업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우선, 도내 소재·부품 관련기업 800여개사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일본 등 경쟁국에 기술우위를 확보한 기업을 ‘히든 챔피언’으로 발굴, 지난 5일 10개부처 합동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에서 발표한 100대 강소기업과 연계해 자금, R&D, 투자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매년 20개씩 5년간 100개를 육성하는 소재·부품·장비 창업기업 발굴을 위해서도 창조센터 등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작은 것을 연결하는 강한 힘’을 강조하는 김광재 청장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앞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수출규제와 관련된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전북중기청으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