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한국농수산대학 분교 추진 불가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으로 일단락 된 듯한 문제가 최근 개각을 통해 농식품부 장관후보자로 내정된 김현수후보가 ‘분활가능성’을 언급, 파장이 일고 있다.
현직 장관이 안 된다고 했고 그 밑에서 차관까지 지내며 이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깊은 이해를 가진 것으로 이해되는 후보자의 발언이란 점에서 현 장관이 퇴임도 하기 전에 주요정책에 반기를 들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감한 현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29일 열린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농해수위 소속 김종회의원의 한농대 분교 입장을 묻는 질문에 ‘용역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없다,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계속된 김 의원 질의에 ‘농업관련기관이 집중된 전북이 객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했지만 분교가능성을 포기하는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논쟁을 김 후보자가 나서서 불을 지피는 것에 다름 아니란 점에서 지역의 반발이 다시 거세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한농대 분교 논란은 지난 6월 한국당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시문경시예천)이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촉발됐지만 이에 대한 불합리성과 부당성을 인정한 이개호 현장관은 국회상임위 전체 회의에서 분교 추진은 불가하며, 정원 증원 등에 따른 추가부지 개발도 혁신도시 등 전북지역 내 부지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특히 이장관은 한농대의 전북 혁신도시 위치는 혁신도시 개설 취지에도 맞고 부지가 필요하다면 그 주변이 되는 것이 맞다고 까지 말했다. 이장관은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에 부지문제가 검토되고 있으며 이미 한농대 주변지역에 어떤 땅을 구할 수 있는지 까지 파악 중이라고 확인해 주기도 했다. 한농대 분교는 더 이상 논란의 대상이 아니고 전북혁신도시 내에서 한국농업 메카로서의 역할과 발전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대안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런데도 장관이 바뀌는 시점에 이문제가 다시 부각되자 일부에선 또다시 보이지 않는 정치적 힘이 내외부에서 작용하기 때문 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으니 이래서야 되겠는가. 문재인대통령의 국정철학인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역불균형해소에 정면으로 반하는 시도를 해선 안 된다. 특히 그 자리가 장관의 자리라면 더욱 그렇다. 신중한 처신을 주문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