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이 지역뉴스를 배제해 여론의 다양성을 훼손하고 자치분권을 저해하는 만큼, 언론사의 포털 진입 및 퇴출을 결정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포털이 차별없이 지역뉴스를 공급해 지역주민의 알 권리를 제공하고 건강한 지역공론장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2일 국회에서는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최상한 경상대 교수(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과 송경재 경희대 교수가 ‘정부의 자치분권 정책과 지역언론 육성의 필요성’,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개선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송 교수는 “포털뉴스의 지역언론 제외는 여론 다양성 훼손이고, 어떤 측면에서는 차별이 될 수 있다”며 “중요한 정치적 미디어적 의미를 가지는 지역 언론이 현 구조에서는 저널리즘 기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뉴스제휴평가위는 지역언론이 자유로운 진입이 가능하도록 뉴스제휴 기준을 없애는 대신 책임성을 강화해 지역언론에도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포털의 모바일 서비스에 지역언론을 위한 뉴스판을 만드는 방안과 신문발전위원회와 지역신물발전위원회에서 만든 지역언론 지원 심사표를 활용해 모바일 서비스 입점을 결정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현재 네이버 등 포털의 언론콘텐츠 제공은 여부는 뉴스제휴평가위가 심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 교수는 “지역주민 다수가 뉴스를 접하는 통로인 포털 사업자가 지역을 가장 가까이서 다루는 지역언론을 상업적인 논리로 배제하는 것은 지역분권 취지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 산하에 제평위와 같은 기구를 설치해 포털이 갖는 공익적 역할을 고려한 법적 규제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국언론노조와 지방분권전국회의, 전국민언련, 한국지역언론학회 등이 주최했으며, 대한민국시도지사협,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등이 후원으로 마련됐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