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전주시가 정부로부터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로 지정·승인됨에 따라 ‘세계 수준의 한국 탄소산업 수도’ 완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내놨다.

도와 시는 탄소관련 기업들의 집적화로 일자리창출을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탄소산업 국가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용민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2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R&D·기업지원 인프라와 연계한 기업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가 클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산업시설용지 면적을 높여 토지이용 효율성과 기반시설 편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먼저 산업시설용지를 전체면적의 57.8%인 37만9159㎡로 계획하고, 다양한 획지구획이 가능하도록 블록 계획을 수립해 토지이용의 효율성 제고했다.

지원시설용지는 전체 면적의 7.3%인 4만7621㎡로 계획 입주업체 종사자의 접근성 및 중심성 강화를 위해 단지 주요 진입로변에 배치해 이용의 편익성 극대화를 도모했다.

기반시설의 경우 도로는 노선별 기능에 부합되게 적정폭원으로 계획하고 도로율 18%(기준 8%이상), 주차장은 지원시설용지 이용객 및 주거지역 거주자의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2개소(6460㎡, 전체 면적의 1.0%)를 계획했다.

녹지시설은 완충녹지, 경관녹지, 연결녹지를 전체면적의 9.3%인 6만711㎡로 계획했으며, 특히 북측 철도변 소음 완화를 위해 폭10~30m의 완충녹지 계획하고, R&D용지와 지원시설 간 이격을 위한 연결녹지를 마련했다.

전주시는 탄소산단 조성으로 대일(對日) 무역적자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재산업의 국산화를 이끌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일본의 핵심소재 수출규제와 맞물려 국내에서 탄소섬유의 폭발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탄소소재 생산부터 탄소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전·후방 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탄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국가산단을 통해 관련기업 집적화로 탄소소재부터 완제품 생산기업까지 동반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이에 대비해 소재 국산화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시가 이처럼 탄소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대한민국이 전자제품 분야에서는 세계시장을 주도하면서도 완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소재와 부품은 주로 일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품소재 관련 기술과 장비를 국산화하는 노력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는 전주시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탄소산업을 향후 첨단미래사회의 핵심인 수소경제와 4차 산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관련 인재양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가 일궈온 탄소산업이 이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 잡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고 국가경제의 자생력을 키울 한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면서 “탄소부품 소재와 탄소기술 국산화를 이뤄내 전주경제와 국가경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황성조기자·food2drink@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