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소규모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총 24억 원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34개 업체의 노후화된 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질소산화물 등을 배출하는 전주지역 대기배출사업장은 총 246곳으로, 이 중 80% 이상이 소규모 사업장이어서 방지시설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오는 2020년부터는 먼지와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허용기준이 30% 강화될 예정이어서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들의 운영이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대기배출사업장에 대한 현장 점검을 통해 대기배출시설의 교체가 필요한 지 여부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환경부와 전북도, 전주시의회 등과 협의해 내년도 예산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실태조사 결과 △설치된 지 10년 이상 된 방지시설 △3년 이상 된 노후 방지시설 운영 사업장 △주거지 등 인근에 위치한 민원 유발 사업장 △사업장 밀집시설 사업장 등에 대해 우선 지원할 방침으로, 지원 대상으로 선정 시 사업장의 방지시설 설치비를 보조금 지원 한도 내에서 90% 지원한다.
한편, 시는 지원사업장을 대상으로 설치 후 3년간 오염물질 배출수준을 모니터링한 후 효과를 분석해 향후 미세먼지 저감 대책 수립에도 활용할 계획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