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을 끝으로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 방문 목표를 완료한 것에 대해 “신남방 외교를 4강 외교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금년 11월25~27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세안 10개국 순방의 가장 큰 성과는 우리 신남방정책의 확고한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견인하고 협력 의지를 확인한 것”이라며 “아세안 국가는 이미 우리의 핵심 파트너”라고 말했다.

주 보좌관에 따르면 지난해 한-아세안 상호교역액은 역대 최대 규모인 16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과의 교역액에 뒤이은 2번째 규모다.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인프라 사업을 수주한 경우도 아세안이 39.9%로 중동보다도 높았다. 제조업과 인프라 건설 등 전통적 협력분야 뿐만 아니라 ICT(정보통신기술), 바이오, 전기차 등 4차 산업혁명을 아우르는 첨단산업분야까지 상호 협력 여지도 매우 크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주 보좌관은 특히 “최근 미중 갈등 및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글로벌 밸류체인이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생산기지로서 역할만이 아니라 소비시장 및 직접투자 시장으로서 아세안 및 인도의 전략적 의미는 더 크다” 강조했다.

이어 아세안 국가들의 자유무역 질서 지지 여부에 대해서는 “(이 국가들도) 자유무역 질서를 통한 발전을 원하고 있다. 자유무역 질서를 강화하는 방향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나눴다”고 말했다.

‘아세안에서 일본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경쟁도 필요하지만 협력도 필요하다. 꼭 일본이 아니더라도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나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등과의 창의적 협력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분냥 보라치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사람 중심의 개발·상생번영 협력을 추구하는 신남방정책과 농촌지역 개발과 역내 연결성 강화를 위해 라오스 정부가 추진 중인 삼상정책 및 내륙연계국가 정책 간 연계로 함께 잘 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협력을 증진시키기로 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대표적인 협력 사업인 농촌공동체 개발사업, 메콩강변 종합관리사업의 라오스 내 확대 시행을 환영하면서 라오스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스타트업, 농업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문 대통령은 라오스 방문을 끝으로 5박6일간의 동남아 3국 순방을 마무리하고 6일 귀국한다.

/청와대=최홍은·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