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순창군 장류특구가 소공인 공동기반시설 대상지로 선정됐다.

공동기반시설은 소공인의 조직화와 협업화를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순창장류특구는 앞으로 공용장비·시설, 공동생산·연구장비, 공동창고 설치 등에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5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소공인 집적지 활성화와 혁신성장 기반조성을 위한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및 공동기반시설 설치 후보지 9곳을 선정하고 국비 165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순창장류특구는 고추장을 비롯한 장류, 장아찌류 등을 생산하는 소공인 36개사 모여있는 전통발효식품 집적지구다. 이번 선정으로 생산·보관·커뮤니티 기능을 가진 인프라 시설을 구축해 슨창장류 특구만의 ‘인체 유용미생물 산업 플랫폼’을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 소포장, 소스상품화 등을 통해 소비 트렌드에 맞춤 제품 확대기회를 제공하고, 공동보관·가공시설 개선으로 경영 활로를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동기반시설로 선정된 지역은 전북 순창을 비롯해 광주 동구, 경남 김해, 경기 화성, 안양·성남, 대구 중구 등 7곳으로 국비 115억원이 지원된다.

이에 따라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은 2016년 사업 시행 이후 총 23곳으로 늘게 됐다.

또 복합지원센터에는 서울 중랑, 충남 공주가 선정돼 국비와 지방비 총 286억원이 투입된다.

중기부 김형영 소상공인정책관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기반시설이 조성되어 제품개발, 판로개척 등에 어려움을 겪는 소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공인 집적지에 공동활용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소공인의 혁신․성장을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