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우리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허위내용을 보도한 일본 NHK에 주일한국대사관이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일본 NHK는 ‘클로즈업 현대’ 프로그램에서 지소미아 종료를 논의하는 청와대 NSC 회의 당시 연장 4명, 종료 3명 의견이었는데, 문 대통령이 최종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NHK의 이같은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며 실제 NSC 회의 진행과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 바 있다”면서 “주일본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과 문화홍보관은 3일 NHK를 항의방문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보도에 해명을 요구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NHK 측은 “우리 정부의 항의를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향후 취재시 사실 관계 확인 등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아울러 윤 수석은 “4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관련 NSC 논의과정 보도와 이를 인용한 중앙일보의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철저한 사실 확인에 근거한 보도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전날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위한 NSC에서 다른 참석자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경제보복 대항 카드가 필요하다'고 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주장에 따라 지소미아 종료가 결정됐다고 보도했으며, 5일자 중앙일보가 이 내용을 그대로 인용 보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