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찾아 태풍 ‘링링’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관계 부처 및 지자체로부터 태풍대처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예상보다 길어지는 분위기다.

당초 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주말 중에 조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전망됐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여러 의혹에도 임명 기류에는 변화가 없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조 후보자를 포함한 8·9개각 장관급 후보자 6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하며 사실상 임명 수순에 돌입했었다. 지난 7일부터는 ‘대통령의 시간’으로 언제든 임명이 가능한 상태다.

그러나 검찰이 인사청문회 직후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하자 임명 시기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에서 명확하게 실정법 위반 사실이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어떤 것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임명 결정을 늦추고 참모와 외부 인사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신중을 태도를 취하며 내외부의 자문을 구하고 여론을 주시하고 있다.

8일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임명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은 어제(7일)부터 시작됐고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게 열려있다”며 “현재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결국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이 최종 결정할 문제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숙고의 시간을 갖고 10일 국무회의 전인 9일에 임명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조 후보자 외에 문 대통령이 임명을 재가해야 하는 장관급 인사는 전북 출신인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있다. 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등이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검찰이 조 후보자 가족 관련 수사 과정에서 얻은 기밀정보를 일부 언론에 누설했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처벌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8일 오후 기준 37만명이 넘게 동의했다. 또 조 후보자 임명 찬성 청원에는 68만명이, 임명 반대는 29만명이 각각 참여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