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든 집에서 노후를 보내는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이 본격 가동한다.

전주시는 완산구 권역 19개 동에 통합돌봄창구를 개설하고, 지역사회 통합돌봄 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어르신 60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 사업을 본격 착수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통합돌봄 사업 추진을 위해 해당 동과 보건소에 전담 창구를 개설하고 전담공무원과 간호직 공무원 등 전담인력을 배치했다. 각 동 전담공무원은 향후 정책대상 어르신 가가호호를 방문해 심층 상담과 개별 돌봄 계획을 수립 및 집중 관리한다.

또 시는 통합돌봄 사업의 조속한 안착을 위해 앞으로 한 달간 ‘지역사회 통합돌봄 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위기대응 TF팀’과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 돌봄 컨설팅단’도 가동된다.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3개 선도사업 정책대상은 △요양(종합) 병원에 입원중이나 지역복귀를 원하는 퇴원준비 어르신 돌봄 모델(50여명) △만성질환을 가진 재가 거주 장기요양보험 등급외 판정 어르신 돌봄 모델(250~300여명) △재가 돌봄 사각지대 어르신 돌봄 모델(250~300여명) 등 600여명으로, 돌봄 대상 어르신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주거 △복지·돌봄 △보건·의료분야 32개 돌봄 서비스가 추진된다.

주거분야의 경우,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약을 통해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 공실 50호를 지원받아 케어안심주택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공공건축가와 함께 어르신 건강상태를 고려한 136호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펼친다.

복지·돌봄 분야는 △도시락, 영양음식, 건강한 음식재료 지원 사업 △어르신의 불안과 우울을 치유하는 심리 상담 지원 사업 △보호자의 일시적인 부재를 메꿔주는 응급 돌보미 △긴급 간병비 지원 사업 △어르신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건강펜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시는 전주시의사회·한의사회·약사회와 연계한 한방 방문 진료 및 복약지도 등 의료지원 사업, 관절기능과 근력유지 향상을 지원하는 물리치료사 방문 운동지도사업, 간호사회와 함께하는 방문간호사업 등 그간 어르신이 집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보건·의료서비스를 대폭 강화키로 했다.

김양원 전주부시장은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전주의 첫걸음이 되는 오늘, 지역사회 선도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 것을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면서 “모든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주거를 비롯한 돌봄 서비스, 의료서비스를 충분히 구축하고 지원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의 전국 선도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