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교수들의 잇단 비위를 근절하기 위한 쇄신책을 내놓았지만 수개월이 지나도록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16일 전북대학교에 따르면, 대학 인권센터가 직제상 총장 직속 권한으로 개편, 독립된 기관으로 외부 인사를 구성키로 한 계획과 달리 발표가 있은 뒤로부터 2개월여 지나도록 기존과 동일하게 구성됐다.

당초 계획은 인권센터장에 외부 인사를 초정하고, 센터장 외에도 법률 자문 및 상담 등을 위해 관련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키로 했다.

반면 이날 현재까지도 센터장에는 학생처장이 맡고 있으며, 인권센터에 외부 인사는 단 한명도 초빙하지 못한 상태다.

이와 관련 전북대학교는 예산을 세워 외부 인사를 초빙하려 했으나 계약 및 예산상의 문제로 이를 실현하지 못한 것으로 설명했다.

전북대 관계자는 “인권센터를 독립된 기관으로 운영하기 위해 인권 관련 전문가와 변호사 등을 센터장으로 초빙하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면서 “학교라는 특성상 각 기관을 교수와 보직교수가 겸직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 계약직 충원이 어려워 차후 센터장으로 전임 교원이나 현직 교수가 맡기 쉽다”고 답했다.

이 같은 전북대학교의 보여주기식에 그치는 태도에 대해 인권센터의 실효성 등에 의문이 지속되고 있다. 내부 인사로 구성됨에 따라 제식구 감싸기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 탓이다.

실제 이날 만난 학생 대다수는 대학의 문제를 학내 구성원에 들추기를 기피했다. 교수와 학생 등 지위관계가 성립된 상황에서 이를 학내에 고발한다는 것은 신변 보호 등을 확신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 학생은 “교수들의 비위를 근절하겠다면서 인권센터장을 비롯해 인권센터를 대학 교수들로 구성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교수와 학생이라는 철저한 갑을 관계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학생들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북대 관계자는 “학교 내 인권센터 운영에 한계가 있지만, 학교 내 인권관련 전문 교수 자문과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인권심의 위원회 구성을 통해 점진적으로 인권센터를 개선할 방침”이라며 “학교 내 구성원들이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북대학교는 최근 교수들의 비위가 잇따름에 따라 지난 7월 김동원 총장 등이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인권센터 재정비를 골자로 한 재발방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전북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 학생처 소속의 인권센터를 별도 기구로 독립시키고, 별도 센터장을 임명, 사건처리 자문 등을 위한 전문 변호사를 내부 위원회에 위촉 및 상담전문가를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