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범시민운동과 함께 대형폐기물 인터넷 배출신고 제도를 도입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남원시의회 염봉섭 의원은 17일 제23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이같이 제안했다.

염 의원에 따르면 편리하고 이롭기만 할 것 같던 일회용품 플라스틱이 이제는 환경오염과 자연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은 만드는데 5초, 사용하는데 5분의 시간밖에 안 걸리지만, 자연상태로 돌아가는 데는 최대 500년의 시간이 걸린다.

특히 우리나라의 일회용품 사용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2022년까지 일회용 컵과 비닐봉투 사용량을 35% 줄이고, 2030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50% 감축하는 내용을 담은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내놓기도 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정책 못지않게 사회적인 인식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 종이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 사용하기, 재활용 쓰레기 올바르게 분리 배출하기 등 작은 노력,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인다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조금 더 나은 미래를 물려줄 수 있을 것이다.

남원시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우선, 남원시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일회용품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범시민운동을 펼쳐야 한다.

현재, 남원시에서도 클린 남원 청결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재활용 동네마당 및 농촌폐기물 공동집하장 설치, 폐건전지·폐형광등 수거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쓰레기 매립장, 재활용품 선별시설, 음식물 처리시설 등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이다.

하지만 이러한 견학 프로그램이 올해 단 2회만 시행되고, 66명의 시민만이 참여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다면 어떤 홍보물이나 교육보다도 효과가 뛰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염 의원은 대형폐기물 인터넷 배출신고 제도의 도입을 제안했다.

현재 소파나 장롱 등 대형폐기물을 버리기 위해서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수수료를 내고 스티커를 발급받은 후 지정된 장소에 배출해야 한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가는 상황에서 주민센터 근무시간에 직접 방문해 대형폐기물을 버리기 위한 스티커를 발급받기란 무척이나 어렵다.

인터넷 배출신고는 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배출품목과 장소, 배출일자를 입력하고 수수료를 결제한 뒤 신고필증을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신고번호를 메모해 배출하면 된다. 이미 전주시 등 일부 자치단체에서도 시행중에 있으며,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염 의원은 “맞벌이 부부 등 대형폐기물 배출에 불편을 겪었던 시민들을 위해 먼저 동지역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이후 효과를 분석해 점차 읍면지역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대형폐기물 인터넷 배출신고 제도를 적극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