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산학원 임시이사들이 첫 이사회를 여는 등 학교 정상화 첫 발을 뗐다.

임시이사들은 19일 오전 9시 30분 전북도교육청에서 가진 첫 간담회를 이사회로 전환하고, 이사장으로 차상철 전북도교육청 정책자문관(전 교육연구정보원장)을 선출했다.

임시이사는 교수, 교원, 법조계, 학부모, 시민단체 관계자 7명이다. 교육부 소속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8명을 선임하기로 했으나 최종 통보한 건 7명이다. 임기는 2년.

이들은 간담회에서 학교법인 사안들을 듣고 물은 다음 긴급 이사회로 전환했다. 이사들이 모두 참석해 합의하면 긴급이사회를 열 수 있다는 학교법인 정관에 따라서다.

안건은 이사장 선출 건인데 차상철 정책자문관이 맡는다. 차상철 이사장은 “사안이 시급해 이사회를 진행했으나 구체적인 업무는 학교 상황과 감사 내용을 살펴야 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청 요청 사항을 빨리 정리하고 아픈 부분을 과감히 도려내겠다. 지배가 가능한 정관은 손 볼 필요가 있다. 학교구성원들과 충분히 대화하겠다”며 “올해 안에 정상화해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겠다. 전북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민주적인 사립학교로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학부모, 교사, 학생들로 구성한 완산학원 정상화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임시이사들이 올바른 결정만 해 준다면 누구인지 중요치 않다”며 “대책위는 그들을 만나 교장 외부공모, 교감 내부추천, 전 교사 대상 연수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도교육청은 4월 중간감사 결과 발표 뒤 자료 검토 중심으로 감사를 진행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감사가 워낙 방대하고 총체적이다. 처벌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횡령금액을 산정해 환수 요구하고 관련 제도 개선안까지 내놔야 한다”며 “몰아서 하면 늦는 만큼 비위부터 그 때 그 때 순차적으로 처리하겠다. 기소된 교장, 교감, 행정실장 4명 직위해제부터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다음 이사회는 이달 말이나 10월 초 시행할 예정이며 공석인 임시이사 1명은 새달 사분위에서 선임할 걸로 보인다. 감사 2명은 따로 추천, 선정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