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거주 인구 대비 공무원 비율이 전국 최상위권인 것으로 조사됐지만 정작 주민들이 느끼는 민원에 대한 만족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단 지적이다. 국회 김민기의원(행정안전위)이 분석한 ‘2018년 전국지방자치단체별공무원 1인당 주민 수’자료에서 확인된 것으로 우리나라 공무원 한명이 담당하는 지역주민은 159명이었다. 이중 전북은 107명으로 전국평균 67.32%에 불과했고 강원 82.24명, 전남 86.2명, 경북 99.43명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가운데 4번째로 관리주민 수가 적었다.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주민을 담당해야 하는 경기도 236.27명에 비해서는 거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공무원이 담당하는 지역주민 수가 적다는 것은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임은 물론이다. 관리 주민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의 업무부담이 크다는 것이고 이는 곧 대민업무에 대한 관심이나 친절도 등에 있어서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급격한 인구증가세를 보이는 광역자치단체나 기초지자체 중에서도 시와 군 단위 지자체간 공문원의 주민 분담 비율 격차는 크다. 전북만 해도 전주시 주민담당수는 320.9명에 달하는데 반해 가장 낮은 진안군은 44.20명에 불과 했다. 공무원 수 부족으로 넘치는 민원에 제대로 응대하지 못하는 지자체가 있는가 하면 하루 종일 다녀간 민원인 보다 상주하는 공무원이 더 많은 행정관서가 있을 정도다.
하지만 공무원이 담당하는 민원인수가 적다고 해서 주민들이 느끼는 민원만족도가 높아지는 건 아니란 결과도 확인되고 있어 큰 실망감을 준다. 보통 상식으론 당연히 공무원 부담이 많은 대규모 광역시나 시 단위 행정 관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만이 많아야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이기에 그렇다. 
지난 1월 있었던 행안부와 국민인권위의 전국 각급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전북도와 완주군,익산시,남원시 등은 우수이상 평가를 받았지만 정읍시, 순창군, 부안군, 진안군 등 4곳은 컨설팅이 필요할 정도인 ‘미흡’ 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특히 진안군, 순창군의 공무원 1인 담당 주민은 50명도 안될 만큼 주민대비 공무원이 최고수준으로 많은 지역이다.
행정에 대한 주민 기대에 부응한다는 공직사회 약속은 공무원개개인의 자질과 의지 문제임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 아닐 수 없다. 공무원 수 재평가를 통한 비효율적인 행정 기능 재편 논의를 본격화할 때가 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