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시가 전국에서 가장 살림살이를 잘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23일 발표한 ‘2019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지수’ 측정 결과에 따르면 남원시는 총 1000점 만점에 854.56점을 기록해 전국에서 자율 응모한 175개 시·군·구 가운데 최고점수를 받았다.

남원시는 특히 재정역량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세 징수율이 97.36%에 달했고, 주민참여예산 수준은 세출예산의 0.71%로 전국 지자체 평균의 1.5배로 높은 성과를 보였다.

전남 순천시, 대구 중구, 전남 장흥군, 전북 순창군, 강원 속초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생산성이 높은 자치단체란 기관이 지닌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경제, 환경, 문화, 복지 등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자치단체를 의미한다.

이와 함께 전북 완주군은 지역경제, 행정관리, 문화복지, 정주환경 등 4개 분야에 대한 생산성 우수사례 공모에서 지역경제 분야 1위에 뽑혔다. ‘협동과 연대에 기반을 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선순환 모델’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1년부터 생산성 관점에서 기초기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내부 행정역량을 측정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226개 시군구 중 175개 자치단체가 자율 응모했으며 취업자 증가율, 문화기반시설 이용수준, 지역안전지수, 주민참여예산 수준, 출산율 증가율 등 20개 지표로 생산성지수를 측정했다. 특히 올해 생산성 측정에서는 신규지표로 안전예산비율, 탈빈곤율, 성인지 예산비율 등을 추가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