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잦은 파업과 장기간 지속된 천막농성 등 전주시가 민간위탁 환경미화원 직고용 전환 문제와 관련해 해결책을 찾는 모양새다.<본보 24일자 5면>

시는 총파업 예고 하루 전인 24일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하면서 우려됐던 쓰레기 대란을 종식시켰다.

전주시와 민주노총에 따르면, 시는 이날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수집운반 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기구인 ‘전주시 청소행정 개선을 위한 범시민 연석회의’를 구성키로 했다.

범시민 연석회의는 민간위탁 환경미화원 직고용과 관련해 지자체-대행업체-근로자 등 각 주체별 시각 차이를 논의 또는 숙의하는 기구로, 근무환경 개선책 발굴 및 수행방식 타당성 조사 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근로조건 보호 강화 방안 마련 △공공성·책임성 강화 방안 마련 △수행방식 타당성 조사 방안 마련 등을 논의할 예정이며, 논의 결과는 이후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이날 협상에 따라 시는 오는 10월 참여대상자 선정·회의주체·일정 등 연석회의 개최를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해 1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연석회의를 운영하게 된다.

그간 시는 쓰레기 수거 행정과 관련해 민주노총 등 민간위탁 환경미화원과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 안정적인 쓰레기 수거에 차질을 빚어 왔다.

민간위탁 환경미화원에 대한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이 지난 1월 16일 전주시청 앞 노송광장에 들어서 252일째를 맞았으며, 올해만 4차례에 걸쳐 7일 동안 파업이 이어져 왔다. 또 하루 뒤인 25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300명 규모 총파업도 예고된 상태였다.

반면 이날 협상 결과에 따라 민주노총은 예고했던 총파업 취소는 물론, 장기간 지속된 천막농성을 이날 오후 철거하는 등 전주시 결정에 적극 환영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시가 연석회의를 구성해서 같이 논의해 가자고 하는 것은 환영할 입장이다”면서 “다만 이것이 형식적인 요식행위가 아니고 실제로 민간위탁의 타당성을 제대로 검증·검토할 수 있는 연석회의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해 전주시 관계자는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수집운반 체계 구축을 위한 시민, 전문가, 관련 종사자가 참여하는 논의기구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면서 “현 상황을 진단하고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