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민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소장

 

어느덧 선선해진 날씨에 걷기 딱 좋아졌습니다. 가까운 출퇴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더운 날씨를 핑계 삼아 직접 운전해서 다녔었는데요. 요즘은 조금 일찍 나와 시원한 바람을 온몸으로 느끼며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무실에서만 앉아 있어 절대적으로 운동이 부족한 저에게는 출퇴근길에 걷는 것이 유일한 운동이면서도 건강을 챙기는 수단이기도 한데요. 걸으면서 마주치는 소소한 혁신적인 순간들이 크고 작은 영감들을 주기도 합니다. 먼저 만나게 되는 혁신적인 순간은 초등학교를 지날 때인데요. 초등학교 등굣길에서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매일같이 나오는 학부모님들이 매일같이 나오는 혁신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혁신의 시작인 문제 인식부터 느껴지는데요. 아이들의 등굣길 안전에 대한 문제를 느낀 학부모들이 그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자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는 다소 위험함 횡단보도를 부모님들이 나름 분석하고, 서로의 일정을 조율하여 활동 시스템을 구축하여 매일 안전을 위해 행동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의 이런 작은 실천은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사고율을 75%까지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우리 동네 문제를 시민들이 직접 해결하는 사회혁신의 사례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기술과 결합한 재미있는 사회혁신의 모습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모바일 서비스인 카카오에서 출시한 공유자전거 서비스 카카오바이크인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하게 결제하여 자전거로 본인이 원하는 구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택시처럼 원하는 곳에서 타고, 원하는 곳에서 내릴 수가 있는데 자전거를 직접 소유하고 보관하는 것보다 효율성도 높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를 스마트모빌리티라고 하는데요. 주로 ICT기술과 결합하여 생활 속 편리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택시, 렌트카 등 그 방법과 수단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술결합 혁신 사례가 기업으로부터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 주부 등 다양한 계층과 세대에서 연구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주치는 순간들은 즐거움을 주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혁신적인 순간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장이 전주에서 펼쳐집니다. 바로 제가 활동하고 있는 전주시 사회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2019 전주 사회혁신한마당’인데요. 새롭고 즐거운 혁신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사회혁신가들을 만나고 사례들을 직접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축제가 열립니다.
 그동안 사회혁신이 대체 뭔지 궁금했던 분들, 무언가 우리 동네에서 해결해 보고 싶은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특히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은데요. 이번 사회혁신한마당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사회혁신의 가치와 의미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메인프로그램 중인 하나인 ‘사회혁신 컨퍼런스- 위대한 질문’에서는 공공, 기본소득, 교육, 성평등, 마을·공동체 총 다섯 가지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회혁신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전)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인 하승창, 문화인류학자 조한혜정 등이 연사로 무대에 올라 어떻게 사회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사회혁신을 해야 할지에 대한 위대한 질문을 청중들과 주고받습니다.
 ‘체인지메이커 수다’에서는 노동, 돌봄, 언론, 성평등, 공간, 문화, 공공까지 총 8가지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체인지메이커란 사회문제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끝까지 밀어붙이고, 생각을 주저 없이 실행에 옮겨 세상을 바꿔 나가는 사람들을 일컫는데요. 이들과 함께 현장의 사회혁신은 어떻게 진행되고, 내가 당장 내일부터 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전시·체험도 펼쳐지는데요. 저번 칼럼에 소개해드린 리빙랩을 직접 두 눈으로 보고 즐길 수 있는 사회혁신플레잉존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지역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 일상에 무언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신 분들 그리고 사회혁신에 대해 뭔지 모르겠지만 그냥 끌리는 분들 등 모든 분들과 함께 새롭고 즐거운 혁신의 시작 ‘2019 전주사회혁신한마당’에서 만나 뵙고 즐겁게 인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10월 18일에 만나요.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