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야욕에 따른 일본의 불합리한 경제보복 조치로 발단된 한·일 갈등 관계가 좀처럼 해결 기미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지자체들의 한국 교류 지역에 대한 관계 복원 구애가 계속되고 있다.
전북도와 올해로 교류 30주년을 맞는 일본 가고시마현의 경우, ‘현재의 사태는 국가 대 국가 간의 문제다. 의식하지 않고 있다. 양 지역 간의 우호교류는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줄곧 견지하며, 교류 30주년 기념행사의 정상 개최를 희망해 왔다.
하지만, 도는 정부 차원의 대(對) 일본 대처와 뜻을 함께하면서 현재의 상황이 변하지 않는 한 ‘교류 전면 중단’ 조치의 번복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강경하게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물론, 다음 달로 예정됐던 양 지역 간 교류 30주년 기념행사 개최 또한 불가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 왔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가고시마현 측은 ‘30주년 기념행사는 못하더라도 현의 지사와 시·군 단체장(정장) 등의 전북 방문을 허가해 달라’는 뜻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는 실무부서에서 이 사안을 검토 중이며, 조만간 송하진 지사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문제는 외국 출장에서 조기 귀국할 정도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단호함과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던 송 지사가 어떤 결정을 취할지 여부다.
당시 송 지사는 “잘못된 과거에 대한 반성과 사과 없이 대한민국의 경제 주권을 흔들고 종속화 하려는 일본의 허욕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선린국가의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맹비난 했다. 
그러면서 “일본(정부) 측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가 나오지 않는 한 이번 조치(교류 전면중단)는 지속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 안팎에서는 이번 가고시마현 측의 전북 방문 요청에 대해 송 지사의 결정을 상반된 눈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쪽은 일본과의 사태 발생 이후 변화된 것이 없고, 중앙 정부 또한 강경 입장을 고수 중이기 때문에 가고시마 측의 요구에 답하지 않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다른 한 쪽에서는 도와 송 지사가 이달 초 일부 교류를 허용한 ‘전북도 출신 인재, 가고시마현 공항 취업’ 사업이 추진 중인 만큼, 가고시마 지사 일행의 전북 방문을 막지 않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한, 지난 3일 강원도가 교류 25주년(국민 정서 고려해 기념행사 취소 상태)을 맞는 일본 돗토리현 지사 일행의 방문을 허가 했다는 사례도 고려 대상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현재 일본 정부는 한국과의 관계 복원에 있어 ‘정부 대 정부’라는 접근보다 양국의 ‘지자체 대 지자체(교류지역)’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번 가고시마현의 전북 방문 희망과 강원도의 사례도 같은 맥락에서 이뤄지고 시도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가고시마현측이 30주년 기념행사는 안 해도 좋으니 최소한의 양 지역 간부들 간 소통 간담회라도 하자는 간곡한 요청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일단 이런 내용을 조만간 지사께 보고하고 결정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