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명 중 3명 이상은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의 입시비리를 전수조사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보수나 진보 등 정치적 성향과는 무관하게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5일 하루 동안 정치성향의 구분 없이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회의원·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찬반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수조사를 찬성한다는 응답은 75.2%, 반대 응답은 18.3%였다. 모름 또는 무응답은 6.5%였다.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와 관련된 의혹이 검찰수사로까지 이어지면서 최근 일각에서는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의 학교 입시비리 의혹을 전수 조사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난 24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국회 의원총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학업 논란을 통해 ‘기득권의 대물림’에 있어 보수와 진보 모두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검증위원회’ 설치 혹은 국회 본회의 결의를 통한 감사원 ‘국회의원·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감사’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심 대표는 이어 “특권교육 청산을 위한 제도개혁을 입법을 통해 뒷받침할 것을 제안한다”며 “공직자윤리법 개정과 공수처법 제정을 통해 고위공직자 자녀의 입시 관련 자료의 신고를 의무화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역과 연령, 이념성향, 정당지지층 등 거의 모든 계층에서 찬성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별로 대구·경북권 찬성이 84.2%, 대전·세종·충청은 83.0%, 서울 77.4%, 경기·인천 73.3%, 광주·전라 70.3%, 부산·울산·경남 67.4%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40대 84.4%, 50대 79.8%, 30대 79.5%, 20대에선 76.2%를 찬성했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