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이 주최하는 2019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IFF)가 27일부터 29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펼쳐진다.
  올해 6회를 맞는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는 ‘무형유산 다시보기’를 주제로 8개국 26편의 영화와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준비됐다
  이번 축제는 ‘아리랑’, ‘재:발견’, ‘IIFF단편’, ‘포커스’, ‘특별상영’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아리랑’ 부문은 과거의 문화유산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영화를 음악, 공연과 결합한 독특한 구성의 개막작과 폐막작이다. 27일 선보이는 개막작 ‘꼭두 이야기’는 2017년 선보였던 공연 ‘꼭두’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할머니 꽃신을 찾아 4명의 꼭두와 함께 하는 어린 남매의 여정을 담은 영화에 국립국악원 악단이 직접 연주하는 공연이 곁들여진다. 29일 상영되는 폐막작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영화이자 문화재(등록문화재 제488호)로 등록된 흑백무성영화 ‘청춘의 십자로’이다. 1934년 안종화 감독이 연출한 작품으로 변사의 맛깔 나는 해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재:발견’ 부문은 과거의 문화유산을 현재 시점에서 재발견할 수 있는 작품들, ‘IIFF단편’ 부문은 중앙아시아 단편 다큐멘터리와 무형유산을 재미있게 담아낸 한국 단편 만화영상 작품들로 구성했다.
  ‘포커스’ 부문은 한국영화의 거장 ‘임권택 감독 특별전’과 ‘북한영화 특별전’이다. 임권택 감독의 작품 중 무형문화유산을 직접적으로 다룬 3편의 영화가 소개되며 븍한 영화로 조선민족무용을 소재로 한 ‘평양에서의 약속’ 등 3편이 상영된다.
  ‘특별상영’ 부문에서는 장인들의 작품세계를 소개하는 문화유산채널의 작품과 최신 영상기술인 가상현실(VR)로 무형유산을 담아낸 영상과 영화들을 공개한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