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외국인투자기업 유치 확대를 위해 전국최대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외 투기업은 입지보조금과 투자보조금을 중복지원 할 수 없도록 한 조례를 개정, 두 가지 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금액도 전국 지자체중 최고인 300억 원까지 늘렸다. 외투기업들의 초기투자단계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하기 좋은 전북이란 이미지 제고를 통한 유치활성화를 위해서다.
그동안 외투기업들을 전북에 모으기 위해선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유치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었다. 수도권에 비해 인프라가 부족하고 지리적으로 불리한 여건을 가진 만큼 이를 상쇄시킬 만 한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새만금산단 투자여건이 개선되고 군산자유무역지대가 활기를 띠면서 기업 관심 또한 고조되는 시점이란 점에서 이번 지자체 추가지원 확대는 전북 투자여건 개선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다.
그러나 외투기업유치노력은 타 지역 지자체 역시 각별한 관심을 갖고 대처하고 있다. 최근 충북도는 지자체간 투자유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를 개정했다. 3000억 원 또는 상시고용인원 500명 이상 대규모 투자기업에게 부지가격 1%의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임대가 가능토록 했고 타 시?도에서 이전해 오는 기업에 대해선 지원비율을 2배까지 확대 하는 등 국내 근거지를 옮기려는 기업에 까지 강한 손짓을 하고 있다. 전남은 지난 26일 산자부가 분기별로 개최하는 ‘외국인투자카라반’대회를 통해 투자확대를 독려하는 한편, 오는 23일엔 여수 세계한상대회를 계기로 외투기업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키로 방침을 정해놓고 있다. 정부 역시 일본과의 무역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장비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히 외투기업들의 투자확대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지자체들의 행정력을 총동원한 외투기업유치전으로 새로운 경제 전쟁이 시작됐고 선점을 위한 지자체들의 개선책마련이 본격화되면서 전북의 차별성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것도 무리가 아닌 이유다. 기대한 효과를 얻기 위한 중앙과의 소통과 함께 경쟁지자체와의 차별성을 내세운 추가전략이 필수요건이 됐다. ‘제시했으니 올 것’이란 기대는 접자. 다시 처음이란 각오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