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일 검찰이 발표한 개혁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검찰 발표 관련 청와대 입장'을 통해 "검찰이 발표한 방안은 필요한 일이라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국민이 바라는 검찰개혁의 시작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검찰이 앞장서서 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직접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대검찰청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대통령 '검찰권 행사 방식, 수사 관행, 조직문화 등에 관해 국민과 검찰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인권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중앙지검 등 3개 검찰청을 뺀 전국의 모든 검찰청에 설치된 특수를 폐지하고, 검사장 전용 차량 이용도 중단하기로 했다. 또 피의사실 공보준칙 개정에 대해서는 공개소환과 포토라인, 피의사실 공표, 심야 조사 등을 포함한 검찰권 행사 방식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해 개선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처럼 검찰이 문 대통령이 개혁안을 주문한 지 하루 만에 관련 조치를 취하고, 청와대가 긍정 입장을 피력하면서 검찰개혁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