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건립 유치에 뛰어들었던 전북도가 탈락의 고배를 마시면서 지역경제의 볼륨을 키울 수 있는 하반기 정부 공모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 할 방침이다.
지역성장 발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됐던 네이버 데이터센터는 불발됐지만, 지역산업 회생과 고용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강소연구개발특구와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공모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각오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특구당 최대 6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지정에 뛰어든 지역은 군산을 비롯해 울산, 충남 천안·아산, 경북 구미 등 모두 7곳이라고 밝혔다.
지난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 유치 요청서를 정식 제출한 도는 스마트 그린에너지·자동차 융복합산업을 집중 육성 할 계획이다. 
현재 강소특구 지정을 위해 공항, 항만, 철도 등의 TRI-PORT(트라이포트) 물류체계 구축으로 기업 유치의 용이성을 알리고,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재생에너지 실증연구단지 보유로 기술 사업화의 적합성을 내세우고 있다.
도는 오는 11월부터 본격화되는 전문가 심사를 고려해 군산시와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산시에서는 강소연구개발특구 팀을 따로 만들어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특구 지정을 끌어내기 위해 지속해서 대응 논리를 보강하고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간다는 복안이다. 강소연구개발특구 최종결과는 내년 상반기에 발표된다.
규제자유특구에 재도전하는 전북도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제2차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의 대상에 선정됐다. 홀로그램에서 친환경자동차로 분야를 바꾼 도는 친환경 상용차와 초소형 특수차량 등 주력산업과 관련해서 타당성과 파급효과, 차별성 등을 분석하고 대응키로 했다.
이를 위해 4일에 공청회를 열어 관계전문가, 민간기업,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또 규제자유특구계획 분과위원회 점검 회의, 지역협의회 의견청취 등을 실시하고 계획안을 확정해 7일 중기부에 제출한다.
심의위원회와 특구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11월 특구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이밖에도 도는 과기정통부에서 400~500억원 규모의 테마과학관(가칭) 건립 사업을 구상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기존 광주, 과천, 대구, 부산 등에 위치한 1천억원 규모의 대형 과학관과 달리 350~400억원 규모의 작은 과학관으로 확실한 테마를 내걸어 경쟁력을 갖출 요량이다.  
이처럼 하반기에 준비했던 공모사업들이 선정되면, 새로운 산업 분야의 유입은 물론 예산, 세제, 연구개발(R&D), 컨설팅 등 종합적인 지원이 가능해진다.
이로인해 일자리창출은 물론 꽉 막혀있던 지역경제에도 숨통이 틔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공모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강소특구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 자체적으로 컨설팅도 진행하고 특구로 지정된 지역에 찾아가 자문도 얻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며 "정부 심사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반드시 선정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