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무늬만 전북 업체인 콘텐츠 제작 회사에 일감 몰아주기를 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업체와의 유착관계 의혹이 불거졌다.

7일 오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농촌진흥청,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국정감사에선 농진청이 특정 업체에 전체 수의계약으로 홍보콘텐츠 제작 일감을 몰아준 사실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자유한국당 강석진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 따르면 농진청은 최근 5년간 홍보콘텐츠 제작 계약을 하면서 28건 전부를 수의계약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2019년 현재까지 전체 일감의 73%, 총 1억1,605만 원의 일감을 몰아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7년엔 주요 연구성과 동영상 8편을 비롯해 SNS 홍보영상 3편까지 총 11편 모두를 특정업체가 모두 수의계약 했는데 이 업체는 2017년 이전엔 동영상 제작을 한 적이 없어서 농진청이 검증되지 않는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 것이다.

다른 부처가 4백만 원짜리 동영상 제작도 공개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농진청이 콘텐츠 제작을 예외 없이 전부 수의계약 한 것은 이례적이며 공정하지도 않다는 것이 강 의원의 주장이다.

강 의원은 국감에 출석한 김경규 청장에게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으로 일감을 몰아준 이유에 대해 물었고 김 청장은 "전북 지역 업체여서 선택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전북에 광고 업체가 이 곳 하나뿐이냐"며 "지역 기업이라서 선택한 것은 좋지만 공개입찰하지 않은 점은 개선해야 하며, 2017년 이전엔 실적도 없던 회사에 일감을 몰아줬던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 특정업체는 당초 수원에서 사업을 영위해 오던 중 2012년 폐업을 했다가 농진청이 전주로 이전한 뒤인 2015년 3월에 새롭게 전주에서 같은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을 해 사실상 '무늬'만 전북업체인 셈.

이는 농진청의 해명과 같이 '지역업체'라는 조건을 맞추기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강 의원은 꼬집었다.

강 의원은 "차제에 농진청의 수의계약 전반을 재점검하는 것은 물론 전 부처의 수의계약 전체를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 청장은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다시한번 살펴보겠다"며 "편리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