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가 국토교통부 주관의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성산지구가 일반근린형 대상지로 선정됐다.

도시재생과는 지난해 요촌동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에 이어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2년 연속 선정이라는 성과를 올렸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김제시는 성산지구에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43억 원을 투입, ‘미래의 삶터 성산지구’를 비전으로 5개 단위사업인 ▲성산1500 역사문화 재생 ▲지역자원활용 상가재생 ▲성산품은 주거재생 ▲징게두레 공동체 재생을 추진 할 계획이다.

성산지구 일원은 김제시의 역사적 중심지로써 향교와 관아가 위치하고 일제강점기 본정통거리를 중심으로 상권을 형성하였으나, 경제기반인 농업환경 악화와 지속적인 인구유출로 지역상권이 위축되고, 노후 공·폐가와 빈상가가 증가하여 새로운 활력 부여가 절실한 지역이다.

시는 그동안 성산지구에서 시행중인 국토교통부의 새뜰마을사업, 행정안전부의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위원회를 통합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간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역량강화를 위해 시민활동가 교육과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등 주민주도의 도시재생 추진기반을 구축 해 왔다.

이병환도시재생과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의 쇠퇴 극복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반 마련을 위해 역사적 정체성을 지닌 성산지구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