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정부 대표로 참석함에 따라 악화된 한일관계 개선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총리실은 13일 오후 이 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22~24일 2박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의 이번 방일이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사 역할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회담 가능성도 관심을 모은다.

청와대는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에 대해 “한일관계 개선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한국정부는 그동안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왔다”며 “관계 악화 속에도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은 변함없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해 일본 정부가 우리기업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면서 양국 관계는 최악의 상황에 놓여있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이 성사된다면 대법원 징용판결 이후 1년 만에 양국 최고위 지도자가 공개석상에서 직접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 내에서는 일본 정부가 여전히 한일갈등을 해소하려는 근본적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 만큼 관계 개선에 지나친 낙관은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