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전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유명무실한 전북청 2부장제와 관광 경찰, 전북청 조용식 청장 친형의 1억 5000만원 현금 절도 사건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이날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지난 2015년 전북지방경찰청은 2부장제 도입 당시 업무의 전문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했지만, 도입 4년이 지나도록 1부장과 2부장 공석 기간을 합치면 모두 29개월이 넘는다”며 “부장제 도입이 고위 경찰의 밥그릇 늘리기 위해 도입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전북청 1부장 박지영 경무관에게 “2부장이 없는 상황에 1부장의 역할이 힘드냐”고 질문했다.

박 부장의 “괜찮습니다”의 대답에 김 의원은 “(전북청에) 부장제가 필요가 없는 것 같다”며 “(전북청 부장 자리의) 공석이 길어진다는 것은 결국 결제 단계를 늘리는 것 외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 청장은 “부장제 도입은 업무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위해 도입한 만큼, 공석으로 있는 부장자리에 오는 12월 정기 인사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경찰청에 건의하겠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지난 2017년에 창설된 전주한옥마을 관광경찰대가 불과 2년 만에 폐지됐다”며 “관광경찰대에서 지구대로 업무가 변경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질의했다.

조 청장은 “천만명이 방문하던 한옥마을에 최근 관광객이 감소하는 추세에 따라 예산과 인력 등의 문제로 폐지하도록 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관광경찰대는 전주 한옥마을 뿐만이 아닌 서울, 부산, 인천, 등 많은 곳에서 관광객들에게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며 “관광경찰대가 관광지의 명물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만큼 관광경찰에 대한 운영에 대해 신경써달라”고 주문했다.

또 전북청 조용식 청장 친형의 현금 절도 사건에 대한 자금 출처와 지지부진한 수사에 대한 내용도 도마위에 올랐다.

먼저 김영우 의원은 “지난 8월 23일 청장님의 형수가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대금 3억원 중 1억 5000만원을 절도 당했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수사에 진척이 없다”며 “전북경찰이 (업무보고에 보면) 강‧절도에 강력대응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수사에 진척이 없는게 이상하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청장의 형님에 대한 사건은 언급할 필요는 없는 사항이지만, 많은 이들이 절도당한 현금에 대한 출처에 의혹이 있는 상황에서 청장이 전북청 조직관리를 잘해나갈지 의문”이라며 “현금의 출처에 대해 언론을 상대로 공개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 않냐”고 말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김미기 의원도 “청장 형님의 절도사건에 대한 현금 출처와 용처 의혹에 대해 언론에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것은 집에서 보관중인 현금 3억원 중 반절인 1억 5000만원만 사라진 홍길동같은 영화적인 요소가 시민들의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사건이 미제사건으로 남게 된다면 전북청장의 신뢰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며 “(현금의 출처와 용처에 대해)청장이 불편하겠지만 진실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 청장은 “형님이 건설과 관련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며 “언론에 지속적으로 출처와 관련해 나오는 것이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이어 “돈을 반만 가져갔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범인을 검거해 보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며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고려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외에도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의 “전북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조 청장이 “전북은 타지역 보다 전북 도민들이 준법의식이 부족해서 그렇다”고 답변해서 논란이 일었다.

이후 조 청장은 국정감사가 끝나기 전 이채익 감사반장에게 발언 기회를 요구해 “도민의 준법의식 부족하다는 발언은 운전 시 차량 속도나 안전모 착용을 지켜달라는 취지였다”며 “오해가 없으시길 바란다”고 해명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