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전북지부(지부장 김상진, 이하 전북지부)는 15일 군산시청 1층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공사 현장에서의 지역민 고용을 촉구했다.

전북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군산시는 지난 10월 8일 민선 7기 29개사와 1조 703억 투자를 유치했다면서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또한, 발전소 및 유해화학설비 기업들은 투자협약 및 공사허가를 받으면서 지역사회 기여의 근거로 고용 유발효과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군산시가 이러한 기업들의 건설공사에 있어서 지역민 고용에 대해 현재와 같이 수수방관, 무사안일의 행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지역민 고용효과는 미미할 뿐만 아니라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전북지부는 “군산시에 기업이 새로이 공장을 건설하거나 증축할 때마다 국비, 도비, 시비 등의 세금을 기업에 투자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다”면서 “군산시에 정보공개청구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 2015년부터 올해 2019년까지 최근 5년간 16개 기업들에게 248억원이 투자보조금 지급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이처럼 시민 세금을 보조받고 온갖 세제 혜택을 받는 기업들이 이곳 군산에서 건설 공사할 때 지역 건설노동자들에 고용을 외면하고 있고, 군산시는 이러한 기업들에 대한 관리감독을 사실상 포기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전북지부 관계자는 “지역건설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군산시와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의 실질적인 운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