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전북대병원 설립을 위한 국비 지원과 응급의료체계 공백 해소를 위한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이 국정감사에서 강조됐다.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은 15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전북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군산 전북대병원 사업이 현재 추진 중으로, 올해 안에 부지 매입을 완료할 예정이다”며 국가예산 지원을 요구했다.

군산 전북대병원 사업은 2010년 병원과 군산시의 협의를 시작으로 논의가 이뤄졌으나 2015년 백석제 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반려, 멸종위기 식물 독미나리 보호방안을 이유로 최종 부결됐다.

현재는 사업 부지를 기존 백석제에서 사정동 194-1 일원으로 조정해 추진 중에 있으며, 사업기간은 당초 2017년 완료보다 4년 지연된 2021년으로 연장됐다.

최근에는 지난 7월 군산시가 해당 부지에 대한 용도지역을 변경해 종합의료시설부지로 전환하는 도시관리계획결정을 입안·접수했으며, 이달 현재 설계 사업자 선정을 위한 조달청 계약 및 건립부지 매입촉진을 위한 재평가가 추진 중에 있다.

전체 부지 10만9922㎡ 부지 가운데 토지 매입률은 45.3%에 해당하며 올해 토지 매입을 마쳐 내년 3월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구축, 2022년 2월 착공에 들어가 2025년 9월 개원을 목표로 일련의 사업이 추진된다.

병원 측은 군산 전북대병원이 들어서면 지역의 열악한 의료 환경 개선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 등 군산GM과 현대중공업 이탈로 인한 군산 시민들의 박탈감 치유에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국감에선 전북대병원의 조속한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역시 거론됐다.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과 관련해 보건복지부 평가가 진행 중이다. 전북지역은 권역응급의료센터가 부재해 자칫 응급의료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전북대병원이 전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 같다. 응급의료센터 지정과 관련해 운영 계획 등 관련 자료를 보내달라”고 강조했다.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최상위 응급의료기관으로, 중증응급환자 진료, 재난 대비·대응, 응급의료종사자 교육·훈련 등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이 보건복지부 추가 지정 공모에 접수해 평가를 받고 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