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균형발전 목적에 따라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산하 시설 건립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북도의 뒤통수를 때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지역 상생’을 줄기차게 외쳤던 LX는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역행하며, 앞으로는 전북에 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혀놓고, 뒤로는 타 지역과 관련 업무협약을 맺는 등 이중플레이를 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LX는 지난해 7월 이뤄진 공공기관 최초 드론전문교육기관 지정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 항목인 교육훈련장 확보 등을 위해 드론교육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또, 데이터센터와 연수원 등의 시설 건립도 함께 구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와 LX 측은 지난 7월 말부터 관련 조례(‘전라북도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논의해 왔다. 이 조례는 지난 8월9일 제정됐다. 
당시 LX 측은 드론전문교육센터 구축에 필요한 부지선정 계획을 밝혔고, 이에 도는 14개 시·군에 사업신청에 관한 내용을 공유했다.
이후 전주와 김제, 정읍, 남원, 진안, 장수, 고창, 부안 등 도내 8개 시·군이 참여의사를 밝혔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LX측이 갑작스레 경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발생했다. 물론 전북도와의 협의는 없었다.
지난 8월19일 LX 최창학 사장은 경북도지사와 경북 내 신도시에 국토 공간정보 데이터센터 설립에 협력하기로 하고, ‘지적 기반 스마트 공간정보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협약에서는 데이터센터를 건립해 그간 LX가 축적해 온 국토공간정보 데이터를 관리·활용키로 하고, 드론교육센터 건립(경주)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전북도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LX 측과 부지 선정과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고, 당시 진안군의 경우에는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나서 모든 행정적 지원을 군에서 맡겠다는 식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쳤다.
남원시 또한 부지 무상임대 조건까지 내걸면서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벌였다.
이런 LX 차원의 계획 및 진행과는 다르게 최창학 사장은 경북으로의 건립을 추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후 이런 사실을 눈치 챈 전북도 실무 부서는 강한 유감과 함께 계획(경북 지역 건립) 재검토를 요구했고, 나아가 도지사와 행정·정무부지사도 유선을 통해 수차례 항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LX 측은 부지선정은 현재 결정된 바 없으며, 경주 또한 대상지에 포함돼 있을 뿐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 안팎에서는 이번 논란이 LX 차원의 추진이라기보다 최창학 사장의 개인적 밀어붙이기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경북 영천이 고향인 최 사장이 해당 지역에서 정치적 기반을 다지고 있다는 후문에 따른 것이다.
최 사장은 최근 갑질 논란 등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지난 농수산대학교 분할 추진 논란이 가라앉기도 전에 또 다시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면서, 도와 혁신도시 이전기관들 간의 좀 더 확실한 지역상생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토부와 국회 국토위 차원의 사실 관계 확인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