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토정보공사(LX)의 ‘지역상생 외면’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LX가 논란이 된 드론교육센터의 경북 건립 추진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급 해명했다.
하지만,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LX는 ‘이중 플레이’ 논란에 대한 객관적 반박 근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어 전북 도민의 분노는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아울러 ‘지역 균형발전’이란 혁신도시 조성의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과 함께 이전 공공기관과 지자체 간 상생 발전 차원의 신뢰를 저버렸다는 비난에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17일 LX 관계자는 “오늘 오전 본사 최창학 사장이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통화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통화에서 최 사장은 ‘현재까지 확정된 사안은 아무것도 없으니 동요하지 말아 달라’는 의견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제가 된 지난 8월 19일 경북도와의 업무협약 체결은 (우리가 봐도 시기 상) 오해의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하지만 현재 확정된 것은 없다. 특히나 기관(전북도)과 기관(LX)이 갈등 관계로 악화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언급했다.
반면, 전북도는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는 않으면서도 ‘황당·불쾌하다’는 입장을 현재도 견지하고 있다.
전북도는 LX가 일련의 과정에서 도와 드론교육센터 부지 선정과 관련한 상호간의 긴밀한 협의를 진행(현장실사, 인센티브 제공 등)하는 동시에 경북도와 같은 안건을 명시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명백한 ‘이중플레이’, ‘뒤통수 때리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분위기다.
아울러 균형발전 실현과 공공기관 이전 취지를 감안했을 때 LX 산하 기관 및 시설도 전북 도내에 소재하는 것이 타당하고, 공모를 통해 선정할 경우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한정해 공모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LX가 이번 논란에 원론적 입장으로 제시한 ‘전국 공모’ 방식에 대한 반박 의견으로 풀이된다.
LX는 산하 기관·시설의 이전 지역(전북) 우선 소재의 명분은 개괄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시설 건립에 따르는 행정적 절차 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전국 공모가 불가피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LX는 전북의 18곳 부지와 타 지자체의 7곳 부지 등 총 25곳의 부지를 대상으로 부지적합선정위원회, 자산관리위원회 검토를 거쳐 최종 8곳 후보군으로 압축한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8곳의 최종 부지 중 경북 지역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외비’라 답할 수 없고, 경주가 포함돼있느냐는 질문에도 ‘답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LX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는 원론적 입장만을 말할 수 없는 점을 이해해 달라”면서 “최종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주문했다.
이런 LX 측의 해명에도 지난 8월19일 이뤄진 경북도와의 업무협약(드론교육센터 도내-경북-유치)과 지난달 2일 도내 적정부지(부안, 고창, 남원, 장수) 현지 확인, 3일 후 진안군(군의장, 부군수)과 LX 본부장 면담, 같은 날 정읍시의 LX 방문을 통한 새로운 부지 제출 등은 쉽게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다. 
또, 지난달 17일 LX의 진안군과 정읍시 후보지 현장조사, 19일 부지의 ‘드론비행교육 적합성, 안정성’ 적적여부 검토(진안, 남원·부지 타당성검토)도 이뤄졌다.
한편, LX는 이달 8일 남원과 진안의 부지평가 관련 추가 자료를 요청하면서 경주의 자료도 함께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경북도와의 업무협약 연장선에서 전북을 들러리 세운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