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이 내년 4.13총선을 앞두고 권리당원 자격여부를 가리기 위한 ‘유령당원’색출에 나섰다. 당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최우선 조건인 권리당원 확보과정에서 예비후보들의 마구잡이식 당원모집이 적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특히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전북을 비롯한 호남지역 경선은 곧 본선경쟁력과 이어진다는 치열한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있었던 게 사실이고 이런 부작용 해소차원에서도 중당당차원의 철저한 조사 필요성에 대한 여론은 높았다.
이에 민주당 중앙당이 내년 총선을 대비한 후보 선출 과정의 경선 공정성 확보를 위해 유령당원 가능성이 높은 당원 7만여 명을 대상으로 10월 초부터 전수조사중이라 한다. 지난 7월말까지 접수된 당원전체를 대상으로 거주지와 전화번호가 이중으로 등록된 당원들을 추려 실제거주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선거때만 되면 적지 않은 전북도민들이 주변 지인들로부터 민주당 입당원서 써달라는 부탁을 받아 왔던게 사실이다. 거절하기 힘든 여러 건의 요청을 받아 모두에게 입당원서를 써주거나 권유에 못이겨 허위로 주소나 전화번호를 기재해 전해준 경우도 비일비재 했다. 정당활동이 금지된 위치에 있다고 해도 거절하기 힘들 정도였다. 민주당 후보 공천 방식이 권리당원 50%, 일반 유권자 50%의 상향식 공천으로 결정되다 보니 권리당원을 얼마나 모집하느냐가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후보들은 사활을 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내년 총선후보 투표자격이 주어지는 권리당원 모집기간 이었던 지난 7월말 까지 민주당 전북도당의 신규 권리당원 규모가 12만명을 넘을 것이란 당초 예상과 달리 4만여명 선으로 집계된 것도 접수는 많았지만 도당의 자체 점검에서 이중 접수 등의 결격사유 접수자가 대거 적발됐기 때문이다. 모르고 넘어가면 내편이니 일단 접수시켜 놓고 보자는 심리가 작용했던 것이고 그 만큼의 도민들이 당원모집 부작용에 시달림을 당했음도 어렵지 않게 짐작케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공천을 받기 위해 잘못됨을 알고도 눈감은 후보자들은 자격이 없다. 열심히 하는 것과 과욕을 동반해 무리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민심을 거스르고 조작하는 것에 다름 아닌 유령당원 동원. 당에서 거르겠지만 유권자 역시 눈 크게 뜨고 옥석을 가려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