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 대도약’을 위한 향후 20년간의 장기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도는 23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제4차 전라북도 종합계획(2021년~2040년)’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20년간 전북을 이끌어갈 장기플랜 수립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도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근거해 국토종합계획에 따라 수립하는 지역 발전관련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상위 계획인 국토종합계획이 다루지 못한 도 차원의 정책과 지역의 각 부문 계획을 담는다.
이날 보고회에는 송하진 도지사와 도 실·국·본부장, 용역기관(전북연구원, 국토연구원 등)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연구 용역을 수행하는 전북연구원에서 종합계획 수립 방안을 설명했다.
오는 2021년 1월까지 17개월 간 진행되는 이번 용역의 과업은 여건분석 및 수립 방향과 부문별 계획, 계획의 집행과 관리, 시·군별 발전 방향 등을 기본으로 한다.
특히, 전북의 지역현황·특성, 여건변화 분석 및 전망을 바탕으로 지역경쟁력을 강화해 ‘전북 자존의식’을 회복할 수 있는 ‘전북 대도약’으로의 목표와 전략이 제시됐다.
종합계획에 담길 주요 내용은 ▲지역개발 ▲지역산업 발전 및 육성 ▲문화·관광 기반 조성 ▲교통 ▲물류·정보통신망 등 기본 시설 구축 ▲생활 환경 개선 ▲지역자원 개발과 관리 ▲환경 보전·관리 및 경관계획 ▲도시 및 지역 안전과 방재계획 등이다.
이와 함께 계획의 집행 및 관리를 위한 행·재정계획 및 투자·재원 방안 등도 포함된다. 
도는 내실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전북연구원 연구진 20명, 도청 주요 실·국장 12명, 시·군 기획담당 부서장 14명 등 40여명으로 ‘추진기획단’을 구성·운영한다.
아울러 도 종합계획 8개 부문별 각 5명씩 총 40여명의 도내·외 대학 및 국책 연구기관 전문가로 자문단을 꾸려 완료시까지 자문도 받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종 온·오프라인 위원회 및 포털(소통대로 등), 공청회 등을 통한 도민 참여를 유도해 종합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도는 내년 3월까지 종합발전 계획안을 마련하고, 지역별 공청회(4월~7월),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7월), 중앙 국토정책위원회 심의(8월) 등을 거쳐 11월 국토부장관 승인을 받을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는 “제4차 도 종합계획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기본으로 전북의 지역 현황·특성, 대내외적 여건 변화 분석 및 전망을 반영해 전북 대도약을 위한 종합적인 목표와 전략을 제시하는 장기 계획”이라며 “오는 2040년 전북의 미래 발전 비전을 구체화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