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탄생한 ‘전북 군산형일자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 GM 군산공장 등 대기업이 떠난 ‘불 꺼진 도시’에 전북 노사민정의 대타협으로 작은 가치들을 모아 더 큰 가치를 만들었다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북 군산형’ 모델은 군산, 나아가 전북 전체의 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전북도는 지난 1년 6개월 동안 대기업이 아닌 경쟁력 있는 중견·벤처기업 중심의 일자리를 구상했고, 지역 노사민정의 대타협을 통해 대한민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의 본보기가 될 성과를 창출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튼튼한 경제구조를 만들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에서 탈피, 미래 신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전기차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큰 목표를 갖고 있다.
완성차 업체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와 ㈜코스텍 등 부품업체들은 옛 GM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 제1공구에 오는 2022년까지 총 4122억 원을 투자한다.
이들 업체들은 17만여 대 규모의 전기·승용·버스·트럭·카드 등을 생산할 계획으로 명실상부한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미래형 주력산업’ 전기차는 향후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 글로벌 시장은 미·중·EU를 중심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국내 시장 또한 보조금·세제 등 다양한 지원 확대가 발표된 상태다.군산은 특히 전기차 관련 기반시설 집적화, 수출·물류 인프라 탁월, 풍부한 관련 숙련 노동자 등 긍정적 요인을 두루 갖췄다는 분석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 특징 및 강점=전북 군산형 모델은 양대노총(민주, 한국)을 포함한 지역의 모든 주체들이 함께 참여해 완성도 높은 상생협약안을 도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타 지역 모델에는 참여치 않았던 민주노총은 상생형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단계부터 기업유치, 협약안 마련, 갈등 중재 등 전 과정에 걸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모두 참여한 사례는 전국에서 전북 군산형 모델이 유일하다.
이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면서도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다.
또, 중견·중소기업 중심의 원·하청 간 수평적 구조와 다양한 상생방안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아울러 노사관계 측면에서 지역공동교섭권으로 적정임금, 근로시간 탄력근로제 도입 등을 통한 적정 근로시간 구현, 투명경영을 위한 노동자 이사회 참관제, 우리사주제 등 선진적 노사관계를 도입했다는 점도 눈에 띤다.
▲기대효과=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GM 사태로 잃었던 일자리 2000여개를 오는 2022년 내에 재 회복하고, 침체됐던 연관 서비스업, 부품산업을 활성화시켜 군산, 나아가 전북 경제를 회생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인재 우선채용, 지역 내 생산부품 의무구입, 지역사회 공헌사업 추진 등을 통해서도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보인다.
주 52시간 조기도입, 근로시간 계좌제 등 삶의 질 향상, 정부와 지자체의 노동자 복지지원을 통한 실질소득 증대로 노동복지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 군산형일자리는 대기업이 빠져나간 위기를 딛고 중견·벤처기업들이 힘을 모아 대기업보다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면서 “군산은 국내 최대 전기차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미래 신산업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