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비정규직 청소·시설관리 노동자들이 조건없는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29일까지 집단 파업에 돌입했다.
28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노조에 따르면 내년 1월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현행과 동일한 임금체계 보전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파업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파업 참여 인원은 전체 52명의 용역 근로자 중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39명이다. 업무별로는 환경미화원 24명, 시설관리 노동자 15명이다.
이들은 문재인정부가 추진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대상자들로 내년부터 용역회사 직원이 아닌 공무직 신분이 된다.
하지만 도청 시설관리직의 경우, 공무직 신분이 되면 용역회사에서보다 30만원 정도 금액을 덜 받게 된다. 이에 전북도를 상대로 임금 손실 보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전북도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대상자 이외 대체 인력 노동자 5명에게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공무직 시험을 치러야 한다고 통보하면서 문제가 더욱 커졌다.
노동자들은 업무와 전혀 연관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국사 시험등이 포함된 공무직 시험을 치르게 하는 건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노조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채용기준이 똑같다면 이렇게 반발할 일도 없을 것이다"며 "청소, 시설관리 분들에게 국사 시험을 보고 들어오라는 건 황당무계한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도가 임의적으로 정해놓은 기준에 따르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현재 노동자들이 요구한 사항을 전북도가 수용할 의지가 있다면 언제든지 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전북도는 정부정책 가이드에 따라서  채용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합동 정규직 전환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지난 2017년 7월20일 기준으로 도청에 소속되어 있던 노동자들만이 정규직 대상자가 된다.
이후 입사자는 올 연말 계약이 끝나면 공개채용을 거쳐 다시 입사해야 하는 것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함께 일해 온 동료들이기 때문에 조건없는 정규직 전환, 임금보전 등을 해주고 싶지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노동자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위해 수시 간담회를 여는 등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