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협약식'이 24일 성공적으로 끝난 가운데, 전북도가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후속조치에 돌입했다. 
28일 전북도는 상생형 일자리가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부터 R&D 지원, 전기차 전문인력 양성 등 후속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만, 새만금 컨소시엄에 포함된 에디슨 모터스, 대창모터스, MPS 코리아 등은 올 연말쯤 착공식이 진행되고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이로인해 5~6월쯤에 협약안의 효력이 본격 발효 될 것으로 보여져 올해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갈 전망이다.
도는 상생협약 이행을 위해서 핵심기구인 상생협의회를 운영해 세부적인 시스템 구축을 마련한다.
아울러 위원회를 지원하는 실무추진단과 노사 간의 갈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중재 특별위원회에 대한 운영 메뉴얼을 구체화 할 방침이다.
또 업종별 적정임금 구현을 위해 기업 규모별, 직종별 적정임금 구간과 기준을 마련해 선진형 임금체계에 대한 컨설팅도 실시한다.
협약기업들의 수평적 계열화를 유도하기 위해 컨설팅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다수의 완성차 업체들이 서로 부품업체를 공유하고, 부품의 빠른 국산화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는 초기 생산방식인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에서 자체모델 개발 또는 제조자 개발 생산(ODM) 방식으로 전환 될 수 있도록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실증센터를 구축한다.
더불어 가변 플랫폼기반 중소형 전기버스, 트럭 운영시스템 개발사업 등을 지원한다. 
중소 부품기업들의 기술자립화를 위해서 전기·자율차산업 육성사업, 전기동력자동차 전기·전장 산업생태계 구축사업, 전장부품기업 현안해결 리빙랩 R&D 지원사업 등 전기차 핵심부품 개발을 통해 조기양산을 위한 사업에도 집중한다.
도는 이밖에도 국내외 마케팅 지원사업과 새만금 주행시업장과 주요 연구기관에 구축한 장비와 인력, 자율주행테스트베드를 혁신적으로 운영해 기업의 조기 착근을 돕는다.
기업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전기차 관련 기업, 배터리 업계, 전력회사, 연구계 및 관계부처가 참여해 포괄적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전북 전기자동차 얼라이언스'도 구성 운영 할 예정이다.
미래 친환경 자동차산업으로의 전환에 따른 인력양성 추진에도 박차를 가한다.
도는 전기차로 전환하게 되면서 전문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군산대학교와 협력해 전기자동차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특히 (주)명신에서 내년에 800여명(R&D분야 100명, 신규인력 700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혔으며, 산업관련 인력 양성이 절실해졌다.
이에 도는 전문학사 및 전문 R&D 인력양성 과정개발, 현장 실습 지원 등을 추진한다.
한편, 명신은 지난 24일 상생형 일자리 협약식에서 6천억원을 투자하고 향후 1,800여명을 고용하겠다고 전달했다.
명신은 2021년에 5만대, 2022년 7만대, 2023년 전기차 자체모델 개발계획을 확정한 상태며 6천억원을 투자해 미래차 선점에 나선다.
도 역시 명신에 대한 비전을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각오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기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각종 R&D를 지원하고, 협약이 정상적으로 발효될 수 있도록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특히 민주노총 중앙연맹 등이 상생형 일자리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노사민정, 사측, 민주노총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