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애향운동본부(본부장 안재식)가 ‘제10회 고창애향대상 및 애향특별상’수상자로 송언기씨와 고창농악보존회를 각각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애향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송언기씨는 성송면 낙양리 출생으로 낙양마을회관 회관 준공 당시 주민편익을 위해 냉장고, TV등 가전제품을 기증하고 마을 공용 농지구입자금을 지원하는 등 고향에 아낌없는 후원을 꾸준히 실천했으며 특히 2008년 고창송씨 장학회를 설립 후 해마다 500만원의 장학금을 후원하고 지난해에는 장학회에 1억원을 기증하는 등 지역인재 키우기에 적극 앞장서 오고 있다.

애향특별상 수상자인 ‘고창농악보존회(대표 구재연)’는 전북 제7-6호 고창농악 보유단체로 1985년 고창농악단을 창설후 고창농악의 가치 보존을 위해 농악 전수교육과 읍·면 농악단 육성, 고창농악전통예술학교를 통한 문화예술체험 추진으로 고창농악을 전국에 널리 알리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안재식 본부장은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게 된 분들께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고향을 위해 봉사 하신 분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그 공적을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애향운동본부는 지난 9월23일부터 한 달간 후보자 공개 추천·접수 받아 지난 1일 9명의 심사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심사위원회를 열고 애향대상과 애향특별상 수상자를 선정한바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