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주종합경기장의 구체적 개발 방향을 잡기 위한 본격적인 행정작업에 착수했다. 시는 총 3억6천여만 원을 들여 전주종합경기장 12만2975㎡ 부지에 대한 기본구상 수립 용역을 이번 달에 발주, 내년 9월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기초조사에서부터 사례조사 및 벤치마킹, 시민의견수렴, 운영계획구상, 건축가이드라인, 시설규모, 교통·녹지 계획수립 등 종합경기장 개발과 관련된 구체적인 청사진이 그려지게 되는 것이다.
지난 1963년 전주시민들의 성금을 모아 조성된 전주종합경기장을 다시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되돌려 주겠다는 전주시 기본 방침이 얼마나 담겨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롯데쇼핑이 부지에 들어서는 것을 두고 재벌 특혜 밀어붙이기 사업이란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제기된 상황이고 시의회 역시 롯데는 배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주시는 현재로선 (주)롯데쇼핑과의 도급계약 해지가 불가한 불가피한 상황이란 점을 인식시키고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도시발전을 위해선 종합경기장 개발이 필수고 롯데와의 관계 역시 장기임대를 통한 부지소유권 확보, 판매시설 축소 등을 약속 받은 만큼 부지재생과 지역상권보호를 통한 소상공인 보호라는 큰 틀의 원칙도 지켰다고 강조하고 있다.
비록 갈등의 소지가 없는 건 아니지만 어떤 식으로든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이란 총론은 합의가 됐고 각론을 통한 세부적인 개발 조율작업의 출발이란 점에서 의미는 크다. 그리고 부지의 의미가 가진 상징성이 적지 않은 만큼 시민의 뜻과 기대를 충분히 반영한 미래 전주의 상징으로 거듭나는 장소가 되길 전주시민은 바라고 있다. 많은 우여 곡절이 있었던 만큼 그만큼의 갈등이 새로운 조화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의견을 담아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그려지는 밑그림이다. 그저 보기만 좋고 기대만 갖게 하는 형식적인 청사진이 아니라 실질적인 전주의 중심으로 이어지는 구상이어야 한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담아내는데 많은 부분을 할애해야 하는 이유다. 전주시의 기본구상이 시민의 뜻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임을 믿지만 행정의 고집이나 밀어붙이기가 개입돼선 절대 안 된다. 모든 계획의 중심엔 시민이 있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