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독려하기 위한 지자체 차원의 정책발굴노력이 형식에 치우치고 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인데 청년들이 모르고 있고 이들을 위해 내놓은 대책이 정말 실효성이 있는지는 검증조차 되지 않고 있단 지적이다.
특히 전북도가 청년 일자리 확대와 주거, 복지 지원 등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각계 청년들을 참여 시켜 운영 중인 ‘청년정책포럼’이 올해로 3기까지 이어져 오고 있지만 대부분 활동이 사실상 ‘깜깜이 포럼’으로 운영되고 있고 이들의 활동결과물인 1년 단위의 청년포럼백서 역시 ‘부실’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다듬어지지 않고 보다 전문적이지 않은, 그래서 좀 더 많은 보완이 필요한 청년들의 의견이었다 해도 이를 구체화해서 정책에 반영시키는 노력은 지자체의 몫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실질적 정책 제안 부재 등의 내놓을 만한 성과가 없었다는 것은 지자체가 청년세대를 외면하고 있지는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형식적인 포럼운영의 결과일수도 있단 점에서 큰 실망감을 주고 있다. 
청년 정책이 하루아침에 바뀌어 즉각적인 효과가 나는 것이 아니라 해도 최소한 노력은 해야 한고 안 되면 이에 대한 이유라도 밝히고 개선을 위한 흔적이라도 남겨야 하지만 이마저도 찾아볼 수 없기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다.
청와대에 청년정책관실을 만들고 정치권이 청년기본법까지 제정, 지원에 나서겠다고 할 만큼 청년문제는 발등의 불이다. 한국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해야 할 청년들이 취업난과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며 현실에 낙담하고 좌절에 익숙해지는 상황이라면 국가의 미래는 없음에 다름 아니다. 지난 5일 통계청이 발표한 ‘비임금근로 및 비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일없이 그냥 ‘쉬었음’ 의 20대 비중이 16.1%로 전년 동기(15.7%)보다 늘었고 30대 역시 10.5%에서 11.4%로 증가했다. 낡은 규제, 퍼주기식 복지정책이 결국 이렇게 무기력한 하루하루를 버티는데 익숙해 져가는 청년들만 양산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봐야할 만큼 정책부재의 부작용은 최악이다.
청년들이 당당하게 현실에 맞설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 정말 심각하게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 청년정책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해서 반영한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정책변화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