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목표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예산을 사실상 최종심의, 확정짓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15명중 전북의원이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회예결위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7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으로 예산소위를 구성키로 합의하고 각 당 지도부들이 당의 입장을 반영한 최종 소위명단을 발표했지만 3당 모두에서 전북은 물론 호남출신 의원들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었다.
정부예산을 심의하고 삭감, 증액을 놓고 여야와 정부간의 치열한 논리싸움이 전개되는 만큼 지역안배가 아닌 철저한 전문성에 근거한 소위를 구성하는게 원칙인 것은 맞다. 하지만 지금까지 어느 정도 지역배려는 있어 왔었고 모든 정부예산을 점검하고 재단하는 과정에서 정치적이해 관계와 지역챙기기의 편법이 적용돼왔던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예산안 조정소위에 참여하는 의원들을 통해 자신들의 지역구 예산을 한푼이라도 더 증액하기 위한 의원들의 부탁이 줄을 잇고 각 정당 실세의원 들의 예산청탁 쪽지가 활개를 치는 상황이 매년 되풀이 되는 것도 이 과정이 예산을 확보하는 마지막이 통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에 전북출신의원이 없다는 것은 필요성과 원칙에 분명한 당위성을 갖고 있음에도 지역현안에 대한 이해부족 등의 돌발적인 상황에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동안 전북출신의원들이 매년 한두명은 예산소위에 배정돼왔지만 올해는 평화당의 분당 등으로 자칫 한명도 참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음에도 이를 간과했던 건 큰 실수가 아닐 수 없다. 
전북도는 내년 국가예산으로 1088건의 사업에 7조5426억원을 요구했지만 현재 국회예결위로 넘어간 사업비는 7조731억원으로 당초 목표액보다 5천억원 가까이 삭감된 상태다. 자칫 정부예산 수립단계, 국회상임위 심의 단계에서 어렵사리 지켜낸 예산들이 삭감내지 없었던 예산이 된다 해도 당위성 한번 재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수긍해야 할 수도 있다. 비록 예산소위에는 없지만 지역의 4명의원이 예결위특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여야를 떠나 전북정치권이 총력을 다해 삭감된 예산안 살리기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균형과 안배는 강하게 요구하지 않으면 지켜질 수 없다. 역대최대규모의 확장예산이 편성됐는데도 전북예산만 대책 없이 잘려나가는 일이 있어선 절대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