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고 피해방지를 위한 지자체와의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전북지원의 경우 도내 14개 시·군을 모두 돌며 적극적인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교육에 나서면서 전국적으로도 낮은 수준의 피해액과 피해건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그간 지자체와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조례를 제정해왔다.

전북의 경우 지난해 12월 전북도와 MOU를 체결하고, 관련 조례를 올해 2월에 제정했다. 인천광역시를 제외하면 가장 먼저 조례 제정을 이뤄낸 것.

지난 1월 김용실 전북지원장이 취임한 이후 전북지원은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교육을 확대하고 적극 홍보에 나섰다. 11월까지 도내 47개 단체를 113회에 걸쳐 방문해 총 8,878명에게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 및 대처 요령 등을 안내했다.

또한, 도청을 비롯한 14개 시·군 지자체와 협력해 대형 전광판을 통한 피해예방 홍보영상을 지속적으로 송출하는 한편,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 포스터 게시 등 도민들에게 친근한 방식으로 금융교육을 진행했다.

2018년 기준 전북의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26억 원, 1만명 당 피해건수는 11.8건으로 하위권을 유지중이며, 올해 역시 꾸준한 피해예방 교육과 홍보를 통해 피해규모를 줄여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용실 전북지원장은 "전북지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군대부터 교도소까지 방문해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 및 대처 요령 등을 안내해왔다"며 "앞으로도 전북지원은 도민들의 금융피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