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익산시가 감사원 결과에 따라 책임자 엄중문책·지도점검 강화, 재발방지 마련 등을 실시하면서 장점마을 주민들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정헌율 시장은 중국 출장도중 주민들의 암 발병과 비료공장 간 인과관계가 성립된다는 환경부의 역학조사결과(본보15일자 1면, 4면)를 접하고 집단 암 발병으로 고통을 받아온 장점마을 주민들에게 공식 사과한다고 15일 밝혔다.

정헌율 시장은 이에 앞서 진행된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 따라 관련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고 추후 이 같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면서 철저한 관리감독과 지도·점검에 나서겠다고 약속했었다.

아울러 오랫동안 고통받아온 주민들을 피해회복을 위한 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며 기존 비료공장 부지를 매입해 친환경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친환경시범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장점마을 내 침적먼지 제거, 농배수로 준설, 주거환경 정화작업을 통해 실질적인 생활환경 개선작업을 추진하며 관련 질환 모니터링, 우울감 등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상담치료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익산시는 “그동안 암 발병으로 고통받아온 주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 장점마을과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