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시 옥구읍 폐교부지에 조성하려던 ’전북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문화재보존영향 검토대상 구역에 포함됨에 따라 사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해당 사업이 진행되는 부지가 옛 옥구읍성의 주요 시설인 동헌 및 내아터 등으로 추정되면서 시굴조사 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시굴조사 허가를 받기 위해 문화재청에서 전문가가 현장점검을 나왔다고 밝혔다.
시굴조사 후 정밀 발굴조사 전환이 불필요하면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된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발굴조사에 착수하게 되면 조사 기간이 길어져 대체부지 선정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대체부지 선정도 행안부 재정투자심사, 산업부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당초 건립 계획보다는 훨씬 늦어지게 된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현재 설계 공모에 들어가야 한다. 이후 12월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설계용역을 실시하고, 2020년 하반기에 건축에 돌입하게 된다.
그러나 설계공모 전 매장문화재 부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전문가 조사에서 시굴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사업비 280억원을 들여 군산 옥구읍 옛 상평초 폐교부지에 조성하는 ’전북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국비 14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고용 위기 지역인 군산에 혁신타운이 건립되면 200여명의 전문 인력과 사회적경제 조직기업 1200여개소에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사업부지가 옛 옥구읍성 중심부에 속하면서 주변 옥구향교 자천대와 대성전, 옥산서원 등이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게다가 초등학교 운동장과 그 주변, 초등학교 본관 뒤편에서 조선시대 기와편 및 백자편 등이 다량 확인되면서 문화재 보존을 위한 조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도는 건설공사 시행이 문화재 보존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지난 9월 문화재 전문가 2명을 섭외해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관련부지에 대한 시굴조사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시굴조사 진행 여부에 대한 문화재청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또 정밀 발굴 전환에 대비해 군산시에 대체부지를 알아볼 것을 주문해 놓은 상태다.
애초 도는 이서 묘포장을 활용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군산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군산시로 고개를 돌렸다.
이후 군산해양경찰서, 군산대학교, 상평초등학교 등 부지 3곳을 두고 고심했다. 군산대는 교육부와의 소유권 문제로 포기했으며, 군산해양경찰서는 면적이 협소한 탓에 상평초등학교에 혁신타운을 건립하기로 결정했다.
일각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전북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사업이 시작하기도 전에 삐걱거리면서 군산시와 전북도가 부지선정에 있어 신중하게 접근했어야 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밀발굴 조사로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예측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 "만약 정밀발굴 조사로 전환된다면 산업부와 협의해 사업부지를 변경할 방침이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