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모사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조성된 폐자원 순환단지 ‘전주자원순환특화단지’가 파행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업체 가동률이 30% 수준에 그치고, 단지 주변은 쓰레기와 폐기물이 수년째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다.

21일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효자4동)은 복지환경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수 백 억원이 들어간 자원특화단지가 시의 애물단지가 된 채 거의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자원순환특화단지는 시가 지난 2005년 환경부 국가공모사업에 전국 최초로 선정됨에 따라 조성됐다.

단지는 국비 103억원과 도비 9억원, 시비 94억원 등 206억원을 들여 8만㎡의 면적에 조성됐다.

해당 사업은 버려지는 폐기물을 단순 매립이나 소각하지 않고, 자원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지역단위 자원순환망 구축을 골자로 폐자원 순환 시범도시사업으로 추진됐다.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오·폐수 전량을 처리하기 위해 최신 고도처리공법을 적용한 하루 230톤 처리 규모의 폐수종말처리시설을 설치하기도 했다.

사업 구상과 달리 현재 자원순환특화단지 입주 기업 12곳 가운데 4곳만 가동되고 있는 실정이다. 나머지 8곳 중 1곳은 휴업 상태고, 설계도 마치지 못한 곳도 2개사에 이른다.

이 의원은 “시는 단지 내 기업의 입주율이 100%라는 입장이지만 실제로는 수치상 33% 밖에 가동되지 않고 있고, 일부 업체는 임대료까지 체납한 사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원인자 부담으로 돼 있는 폐수처리장 이용 비용을 납부하지 않고, 상하수도 요금까지 미납하는 등 관리 감독 상태가 매우 소홀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단지의 방만한 운영 상황과 환경오염도 지적 대상이 됐다. 그는 “단지 운영은 폐수종말처리장이 있어 매년 2억5000만원의 기술관리 대행비 등이 지출되고 있지만 임대 수입은 지난해 12월 기준 1억7000만원 수준”이라며 “사정이 이렇다보니 수 십 억원으로 지어진 사무동은 텅 비어 있고 단지 주변에는 쓰레기와 폐기물이 몇 년째 방치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시와 단지 주변 마을은 입주업체들의 환경 감시를 위한 협의회를 구성키로 했으나 지금껏 이뤄지지 않고 있고, 침출수의 하천 유입과 석탄가루 날림 등에 의한 환경오염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쓰레기와 폐기물은 특정 업체에서 처리를 위해 울타리 인근에 내놓은 것으로 방치돼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또 “가동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분양은 100% 이뤄진 상태로 시기만 늦어지고 있을 뿐이고, 협의체 구성은 민간기구 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가 있어 쉽게 처리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