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세먼지 35%저감을 위해 오는 2014년까지 총 1조3천173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전국최고수준의 미세먼지 위험지역으로 분류될 수 있을 만큼 최악의 공기 질에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 개선을 위해 6대 분야 30개 세부과제를 마련, 추진하는데 투입될 예산이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20일 기자 회견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획기적인 농도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그동안의 대책이 사실상 효과 없었음을 밝히고 지역특성에 맞는 시행계획을 재수립,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비롯해 미세먼지배출 영세사업장 방지시설 지원, 미세먼지저감 우수대책 시군 인센티브 지급, 민감계층 공기청정기 보급 확대 등 정책적 중장기 대책과 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지원 방안을 동시에 실시하는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은 내년부터 추진된다. 정부의 관리계획에 기초한 지역특성을 감안한 세부안인 만큼 비록 당장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해도 지속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사업의 연속성은 기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이 밝힌 ‘한·중·일 동북아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 공동연구’보고서에서도 다시 한 번 확인됐듯이 초미세먼지(PM 2.5)대책은 지역은 물론 국경을 넘어 외교적인 주요 현안으로 다뤄져야할 한반도 최대의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12~3월을 제외하고도 국내 초미세먼지 32%가 중국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은 한겨울의 경우 사실상 국내 미세먼지 50%이상이 중국으로부터 날아온다는 추정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대응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초미세먼지 영향으로 기대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에 사망하는 고령자 수가 2030년에는 서울에서만 연간 2000명이 넘을 것이란 서울연구원의 보고는 심각성을 넘어 미세먼지공포를 실감케 하는 충격적인 결과다.
특히 전북은 전국에서 전남 다음으로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그런데 국내 주요 대기 오염 시설인 충남 화력발전소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까지 들어있다. 투입된 예산이 제대로 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정말 세심히 들여다봐야 한다. 초미세먼지 대책의 실패는 결국 도민들의 건강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도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각오를 다져야 한다. 수도권보다 대기 질이 좋지 않은 날이 더 많아지고 있으니 참으로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