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1일 다음주 부산에서 개막하는 2019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참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남북정상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모든 일에는 때와 장소가 있는 법이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했으나 김 위원장이 불참하기로 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지난 5일 문 대통령이 모친 별세에 조의문을 보낸 김 위원장에게 친서로 답신한 사실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서한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이 참석할 수 있다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의 공동노력을 국제사회의 지지로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과 함께 평화번영을 위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자리를 같이하는 쉽지 않은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게된 데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남북정상이 모든 가능한 계기에 자주 만나서 남북 사이의 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하여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이러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