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전주시의회’를 기치로 시민복리증진에 앞장 서 온 전주시의회는 올 하반기에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시민을 최우선으로 66만 전주시민의 동반자로 내일을 다지는 전주시의회 2019년 하반기 의정활동을 각 상임위원회 중심으로 간추려 본다.<편집자 주>

“시민 행복이 가장 큰 가치”

전주시의회 박병술의장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전주시의회’를 기치로  지난 1년 동안 시의원들과 함께 의정활동에 매진해 온 전주시의회 박병술 의장은 “오직 시민들만 바라보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달려왔다”고 말한다.
박 의장은 의회의 존립가치는 시민의 편에서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며 시민복리 증진에 나서는 것이라며 어느 해보다 알찬 의정활동이 되었다고 술회했다. 박의장은 특히 젊고 열정적인 의원님들이 많아서 의회가 어느 때보다 활기와 의욕이 넘쳤다며 전주시의 현안문제에 대처하는 의원들의 역량이 매우 높아졌다는 평가를 시민들로부터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이어 “시민 한 분 한 분의 행복이 곧 전주의 미래이고 우리가 지향해야할 목표”라면서“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지역 발전의 기적과 도약을 가져오는 의회가 되겠다”며 앞으로 시민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대외적인 활동에 대해 박의장은 전국 기초의회들과 함께 중앙정부에 지방분권 실천을 요구하는 한 해가 되었다며 완전한 지방자치제 정착은 곧 우리 선진 민주화의 요체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원활한 의정지원에 최선”

전주시의회 강동화부의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부의장은 시민의 소중한 뜻을 대변하고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의회의 내실 있는 운영이 곧 시민복리증진과 연계된다는 생각으로 강 부의장은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어떤 형태로든 위축되거나 차질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었다.
또 지역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찾는 것도 의회의 몫이라면서 의회가 바로서면 전주 시정도 주민을 위한 복리증진을 추진하는데 한층 더 가속을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부의장은 “주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 반영되고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하는 것이 의원님들의 의무이자 책임”이라며 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앞으로도 민생현장을 찾아 시민편의 행정이 제대로 정착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강 부의장은 “앞으로도 의장님을 보좌하고 의원님들을 지원하며 시민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