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아세안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2019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제공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26일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한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동북아의 평화가 동남아 안보와 연계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 구상 지지 등 한반도 평화 안정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에서 ▲사람중심 공동체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라는 3대 미래청사진에 합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의 발전은 곧 한국의 발전”이라며 이번 합의가 “한국과 아세안이 맞이할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회의가 아세안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신남방정책의 성과로, 향후 각 분야 협력을 더욱 가속화시킬 여건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다.

이번 합의를 통해 한국과 아세안은 비자 간소화, 항공 자유화 등 제도개선과 2022년까지 아세안 장학생을 2배 이상으로 늘려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를 꾀한다.

또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협정문 타결을 기반으로 한-아세안 FTA 확대와 4차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열어가기로 했다. 한·아세안의 지속가능 번영을 위한 '연계성 증진‘으로 인프라, 스마트시티, 금융, 환경 분야까지 협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 주도 지역협의체를 활용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며, 특히 우리 정부의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지지하고 공동연락사무소와 같은 구체적인 방안도 논의했다.

한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무리한 문 대통령은 27일에는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 메콩강 유역 국가와 함께하는 제1차 한·메콩정상회의 일정에 돌입해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